행복나눔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초등학교 저학년
    8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1
     명
  • 중학생 이상
    6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행복나눔지역아동센터는 2006년 12월 설립하여 현재 16년째 운영 중입니다. 초등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25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로 아동의 권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정서, 보호자와 지역 사회의 연계 등 5대 영역에 맞추어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다양하고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기초생활 수급자 가정, 조손가정, 맞벌이 가정, 차상위계층 가정, 소년소녀가정,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의 형태의 아동이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나 미취학 아동의 경우 오전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보호자가 돌아와 가정에서 안전하게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야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상황에서도 지역의 긴급돌봄 시설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교육하여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교의 휴교 기간에도 아이들이 가정에서 방치되지 않고 센터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