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초등학교 저학년
    14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9
     명
  • 중학생 이상
    0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저희 광천지역아동센터는 광주광역시 서구 쌍촌동에 있으며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지역으로 주로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등 결손가정과, 저소득 가정의 아이,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저소득세대 아이들의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 역할 수행의 부족으로 인해 위축되고 소외된 아이들에게 방과 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습,미술,독서지도 등의 교육프로그램, 원예교실, 악기, 상담 등의 정서프로그램과 관람, 체험, 캠프 등의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정과 학습능력 저하로 인한 여러 가지 아동문제를 예방ㆍ치료하여, 아동의 정서적인 안정을 기하고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통해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손가정, 맞벌이 가정의 친구들에게 가정과 같은 따뜻함과 엄마 같은 포근함을 주어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아픈 친구들이 몇 있는데. 그 친구들도 다른 친구들의 배려와 이해 가운데 밥도 먹고 간식도 먹고 프로그램도 하면서 방학 중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이좋고 착한 아이들이랍니다.

지금은 방학중이라 9시부터 6시까지 종일 운영을 하고 있는데, 배드민턴, 줄넘기, 얼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의 게임을 하며 하루하루 즐겁게 지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지만,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재미있어 하는, 하루 해가 너무 짧은 우리 아이들입니다. 집에 갈 시간이 되어도 집에 가지 않으려고 더 놀다 가고 싶다고 합니다.

광천지역아동센터 선생님과 아이들은 가족같은 따뜻한 분위기에서 지내고 있으며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하루하루 즐겁고 신나게 자신의 역할들을 잘 해나가며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