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교복지재단영도중앙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4
     명
  • 초등학생 고학년
    13
     명
  • 중학생 이상
    11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영도중앙지역아동센터는 2010년 7월 22일 개관하여 15년 동안 아동의 학습과 돌봄을 통한 사회성의 형성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성장 발달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증의 가족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회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산시 영도구지역은 2023녀 12월 집계 기준 총인구 106,548명으로 아동인구가(10세~19세)6,696명 전체 인구의 6,3%이며 출생감소와 더불어 젊은 인구층 2040의 전출로 인하여 아동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은 영도를 떠나고 노인 인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혼의 증가율로 인하여 한 부모 가정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취약계층(수급자)가정은 매년 증가 추이를 보이므로 다른 도시보다도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많은 곳입니다.

센터 근처에 있는 대교초등학교와 대평초등학교, 영도초등학교에서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이 입소하고 있으며 현재 총인원에 약 57%를 차지하고 있고 초등학교 아동 수에서는 약 8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돌봄 교실은 정해진 인원이 많지 않고, 저학년 위주로 진행되어 센터는 초등부 고학년과 중등부의 입소가 많은 편입니다.

영도중앙지역아동센터에는 저소득 가구 비율이 높아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세대가 많고, 이에 지역사회 아동들이 곧장기부 서비스를 통해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간식과 게임(보드게임, 레고) 문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공동체 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역량이 지원되었으면 합니다.

상담센터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