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재단 - 점자와보행으로만나는세상페스티벌

센터소개

  • 시각장애아동
    30
     명
임팩트

문제 해결 솔루션에 좀 더 집중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모금함. 기존의 곧장기부와 마찬가지로 기부금 100% 전달, 솔루션 진행. 단계별 상세 안내를 받아볼 수 있는 곧장기부만의 프로젝트 모금함.

점자와 보행 교육에 참여한 아이들이 ‘점자와 보행으로 만나는 세상 페스티벌’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며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문제
시각장애 아동은 점자와 보행을 통해 세상과 연결되지만, 교육 이후 이를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익히고 즐길 기회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체육활동이나 놀이형 학습 프로그램도 거의 없어, 아이들은 여전히 ‘혼자 익히는 환경'에 머무르곤 합니다.

해결방법
- 시각장애 아동들이 참여하는 <점자와 보행으로 만나는 세상 페스티벌 운동회>를 개최합니다.
- 시각장애 아동들도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더한 달리기·줄다리기 등 신체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기부자님께 전해드릴 소식
모금 완료 후 교구를 구매·검수해 행사 현장에서 전달하며, 아이들의 수령 확인서와 행사 현장 사진, 후기 등을 공유드립니다.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과 이동 지원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시각장애 아이들의 자립을 위해 꼭 필요한 점자 학습과 보행 훈련. 하지만 점자와 보행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고, 배우게 되더라도 가정 내에서 반복적으로 적용하며 체화하기는 어렵습니다.

 

행복나눔재단은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과 이동을 주제로, 관련된 어려움들을 해소하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최적의 해결 방법을 찾는 실험을 이어가며, 실질적인 도움에 근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셜벤처에서 개발한 다양한 솔루션이 활용되며, 일부는 재단이 직접 개발하기도 합니다

 

 

시각장애 아동은 어떻게 점자를 배울까?

처음 한글 배웠을 때, 어떻게 배웠는지 기억나세요? 부모님이 직접 알려주시기도 하고, 학습지로 한글을 배우기도 하는데요. 저도 어릴 적 차근차근 단계별로 배웠던 기억이 어렴풋이 있어요. 그렇다면 시각장애 아이들은 어떻게 점자를 배울까요?

 

놀랍게도 체계화된 방법이 따로 없다고 해요.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선생님은 점자를 가르칠 마땅한 교재나 교구가 없다고, 지방에 사는 시각장애 아동의 부모님은 시설이나 멘토 등 교육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하셨어요. 부모님이 직접 점자를 가르칠 땐 촉각 감각으로 점자를 어떻게 인지하는 지 어렵기도 하고, 한글과는 달리 점자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폭이 없다는 게 큰 문제였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복나눔재단은 <시각장애 아동 점자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점자 학습을 위한 교재/교구를 만들어보고, 점자를 가르칠 튜터를 양성해 1:1 교육도 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었어요. 작년에 이어 올해는 국내 최초 점자 일일학습지 점프 JUMP도 개발해서 맹학교 각 가정에서도 활용하고 있어요. 그렇게 20년부터 24년까지 5년간 전국 137명이 점자 교육에 참여했어요.

 

 

시각장애 아동은 어떻게 혼자서 걸을 수 있을까?

스스로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는 ‘독립 보행’ 또한 아이들의 성장과 자립에 필수적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보행에 대한 수용, 주위의 환경을 이해하는 방향 정위, 올바른 흰지팡이 사용법 등 다각도의 교육과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특히 감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아동기 때의 보행 교육은 더욱 효과적이지만,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교육 기회의 부족으로 보행 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복나눔재단은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아동기의 눈높이에 맞춘 커리큘럼과 교안을 개발하고, 적합한 교구를 개발하여 보행 교육을 제공합니다. 실제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은 집과 학교 인근에서 1:1 방문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모든 일상과 맞닿아 있는 보행이기에 교육 이후에도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지요. 그래서 부모님을 대상으로 ‘보행 코칭 교육’도 함께 진행됩니다. 지속적으로 맞닿을 새로운 환경과 장소에서도 아이들에게 보행을 지도하여, 아이들이 꾸준히 감각을 익히고 훈련을 지속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024년 시작한 보행 교육 프로젝트는 현재 10명의 아이들이 참여했고, 앞으로 더 많은 아이들에게 제공될 예정이에요.

 

 

점자와 보행으로 만나는 세상

이렇게 두 프로젝트를 통해서 시각장애 아이들의 점자와 보행 능력이 향상되고 있는데요. 제일 중요한 건 교육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점자와 보행을 훈련하고, 실생활과 학습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아이들에겐 점자와 보행이 늘 어려운 존재가 아닌 흥미롭고, 새로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계기라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끔 하는 게 매우 중요해요.

 

이를 위해 늘 1:1 교육만 진행했던 시각장애 아이들이 한데 모여서 친구들과 점자와 보행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해오고 있어요. 나랑 비슷한 또래 친구들과 게임과 놀이를 통해서 나도 모르게 점자와 보행과 친근해지고 지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행사가 되는 것이죠. 또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같은 고민하는 분들과 서로의 얘기를 나누면서 공감하고 정보를 얻는다는 관점에서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의미가 있는 자리 입니다.

 

세상파일 스토리 - [세상파일] 2024 점자와 보행으로 만나는 세상 페스티벌 현장 (클릭)

 

행복나눔재단 유튜브 - [세상파일] 점자로 만나는 세상 페스티벌 현장 속으로 (클릭)

 

 

곧장기부 @impact는 기존의 곧장기부와 마찬가지로 기부금을 100% 전달하는 것은 물론, 물품 전달과정에서 더 나아가 프로젝트 진행 과정까지도 상세하게 공개합니다.

상담센터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