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0
     명
  • 초등학교 저학년
    13
     명
  • 초등학교 고학년
    12
     명
  • 중학생 이상
    2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헬라어로 카리스(charis)는 ‘은혜(총애)’라는 뜻으로 2009년에 설립되어 어느덧 14년째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인성교육, 아동상담, 관찰을 통해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자 시작한 시간이 벌써 대학생이 되어 선생님에게 인사드리러 찾아오는 아동들이 늘어날 정도로 지역에 버팀목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2021년 미래아이사회적협동조합인 1조합 다 센터운영에 투명성과 공공성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회자원연계를 통해 아동들에게 체험 및 문화 활동을 지원하며, 가정의 아동양육부담을 덜어주고 부모를 지원하는 지역 아동복지이용시설입니다.

센터에서 아동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자 ‘중국어회화교실, 마술교실, 미술교실, 과학교실, 어린이 전통 다도 예절,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생활체육런닝맨교실, 통계청 경제교육’ 등 교과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교육, 정서,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올 23년도에는 최소한의 프로그램과 아동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고 아동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행하는 소.수 프로그램(소원에 수요일)을 통해 아동에 욕구 및 건의 내용을 프로그램으로 제공하여 학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읍면 단위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다문화 가정의 아동이 전체에 50% 넘게 차지하고 있으며, 아프가니스탄 난민 가정의 아동도 3명도 보호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필요한 보호와 돌봄을 담당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