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은지역아동센터

센터소개

  • 미취학
    1
     명
  • 초등학교 저학년
    9
     명
  • 초등학교 고학년
    6
     명
  • 중학생 이상
    3
     명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해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아동보호프로그램(빈곤, 방임, 아동보호) 교육프로그램(학교생활, 독서지도) 문화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 - 「아동복지법」 제50조~제52조, 제54조~제75조(설치근거 제52조제1항제8호)

예은지역아동센터는 부산진구 지역사회 내의 만 18세 미만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문화적 제한이 있는 어려운 환경에서 돌봄 부재를 해소하고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9명으로 아동은 센터에서 학습지도를 통해 학업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며, 미술, 우쿨렐레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에게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깁니다. 활동을 통해 아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가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취미가 된 활동들(블록게임, 레고, 인형놀이, 야구, 요리활동, 미술 등)을 센터에서 더 체계적으로 즐기곤 합니다. 또한 저녁 돌봄 특수활동으로 식물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데, 이 프로그램은 도심 속 아동들이 자연과 친하게 지내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만들기 원예를 통해 올바른 스트레스 해소법을 배웁니다.

더불어 보호자와 가족들, 지역사회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아동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을 센터와 연계해 아동과 대학생 멘토 선생님의 1:1 매칭을 돕고 있습니다. 이는 아동에게 교과 학습의 도움뿐만 아니라 상담멘토링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부산진시니어클럽을 통해 주방선생님을 고용하여 부산시 내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도 돕고 있습니다. 이처럼, 예은지역아동센터는 아동들의 건강한 신체와 마음의 성장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헌신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들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소중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기관입니다.